004.jpg

고등어 낚시의 짜릿한 손맛 (출처 : 구글검색)



고등어는 보통 가을 초입에 멸치떼를 쫓아 방파제나 갯바위 가까운 곳에 옵니다. 떼로 다니기 때문에 고등어떼만 잘 만나면 아주 좋은 조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등어가 떼로 다니기 때문에 고등어떼가 안들어 오면 당연히 못잡습니다...ㅠ.ㅠ

그럴 경우를 대비하여 아래 채비를 사용하세요. 고등어떼가 안들어오면 다른거라도 잡아야 겠죠...^^**


바다 낚시는 무엇보다 안전이 최고 입니다. 절대 무리하여 위험한데 들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초보자 분들은 절대 무리하여 들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방파제나 갯바위라고 하더라도 초보자 분들에게는 위험합니다. 

미끄러운 신발을 신고 절대로 갯바위나 방파제의 테트라에 올라가시면 안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기에서 미끄러지면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고등어낚시 채비.jpg

고등어 낚시채비 3가지 (출처 : 구글검색)



1. 고등어 낚시 채비 : 릴찌낚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낚시 채비입니다.

기본 채비이기 때문에 고등어 낚시 뿐만 아니라 다른 어종을 잡을 때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어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만 주면 됩니다...^^ 



01.jpg
낚싯대

그림에 1호~2호 릴 찌낚싯대라고 했는데 초보자 분들은 1.5호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낚시대 구입하실 때 호수를 얘기하시면 됩니다.(처음에 몰라서 고생했습니다...ㅠ.ㅠ) 호수가 높을 수록 낚시대가 두꺼워지고 무거워 집니다. 
1호대가 가볍워서 좋긴하지만 너무 얇아서 사용하기에 불편하며 끝에 초릿대 부분을 자주 부러뜨립니다.
또한, 너무 낭창낭창하여 사용하기 어렵구요. 보통 고수 분들이 손맛을 위해 1호대를 선호하십니다. 
초보자 분들은 1호대를 선택하시면 사용에 많은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ㅠ.ㅠ
그리고 요즘 좋은 제품들 많이 나오니 초보자 분들이라면 비싼 제품 사지 마세요...^^**

어짜피 실력이 늘어나면서 좋은 제품들을 사게 되어 있습니다... ㅎㅎㅎ 

02.jpg

보통 낚싯대에 맞는 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싸고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오니 너무 비싼거 구입하시 마세요...^^** 

구입하실때 숫자는 릴의 사이즈를 나타냅니다. 보통 구멍찌 낚시대 1~2호대에는 2500릴을 사용합니다. 
릴 구매하실 때 되도록 낚시줄 같이 구매 하셔서 감아달라고 하세요...^^

03.jpg
원줄과 목줄

릴을 구매하실 때 2.5호줄(가장 일반적으로 사용)을 감아달라고 하세요.
릴과 낚시줄을 따로 사서 직접 감으려고 하시면 시간이 많이들 뿐만 아니라 잘 감아지지도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릴에 감겨있는 줄을 원줄 도래 아랫 부분에 낚시바늘에 있는 줄을 목줄이라고 합니다. 원줄과 목줄 호수를 결정하는 것은 어떤 대상어를 잡느냐 입니다.

기본적으로 원줄 2.5호, 목줄 1.7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그냥 투명또는 흰색으로된 원줄 구매하시면 무난합니다...^^

 

 

 

59c4beedf1d891fddcccf27ff74a754d.jpg


 
실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d936c6911c0493919627439e70d2fd17.jpg

 


찌와 봉돌의 순서
상단부터 순서 : 면사매듭 | 반달구슬 | 구멍찌 | O형 쿠션고무 | 수중찌 | V형 쿠션고무 | 도래 | 좁쌀 봉돌 | 낚시바늘 | 미끼

 

 

04.jpg

면사매듭 
보통 형광색 실로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자동으로 묶을 수 있도록 플라스틱에 묶여 나옵니다...^^** 
구멍찌가 더이상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수심을 측정하여 물고기가 있는 만한 위치에 따라 위아래로 조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는 면사매듭 실을 구매하여 직접 묶는 것을 배우셔야 합니다...^^**

05.jpg
반달구슬
찌매듭이 실로 되어 있으며 구멍찌에는 중간에 찌를 관통하여 작은 구멍으로 원줄이 통과합니다. 
찌매듭 만으로는 구멍찌가 위로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없어 반원 구슬을 끼워서 구멍찌가 찌매듭 위로 올라가지 못하게 합니다.
06.jpg
구멍찌

구멍찌와 아래 수중찌는 한쌍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멍찌도 마찬가지로 호수가 있습니다. 
입질이 민감할 수록 호수가 작은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멍찌가 0.8호 이면 아래 수중찌는 -0.8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즉, 구멍찌의 부력을 상쇄시켜 줄 수 있도록 같은 호수의 수중찌를 사용하면 됩니다.
밤에 낚시하실 경우에는 전자케미를 사용할 수 있는 구멍찌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07.jpg
쿠션고무(O형) 
구멍찌와 수중찌에 각각 관통하는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구멍찌와 수중찌가 서로 맞부딪혀 손상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쿠션 고무를 사용합니다.
08.jpg
수중찌
이 수중찌는 물 아래에서 일정한 무게로 잡아당겨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구멍찌와 같거은 호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중찌가 구멍찌 보다 무거우면 수중찌가 수면 위에 고정되지 않고 아래로 끌려들어 갑니다.
09.jpg
쿠션고무 (V형) 
수중찌와 도래가 서로 부딪히지 않게 합니다. 도래는 보통 금속 재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중찌를 보호하는데 사용합니다.
10.jpg
도래

원줄과 목줄을 연결하는데 사용합니다. 원줄과 목줄의 굵기에 비례하여 사용합니다. 보통 아주 작은 것을 사용합니다. 
또한, 목줄이 끊어 졌을 때 위의 채비들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원줄과 목줄의 호수 차이는 바닥에 걸렸을 때 목줄 아래만 끊어져 채비의 손실을 막기 위함입니다.

11.jpg
좁쌀 봉돌

보통 구멍찌와 같은 수중찌를 사용해도 구멍찌에는 잔존 부력이 있습니다. 

보통 구멍찌 낚시는 잔존 부력을 없게하여 구멍찌가 거의 바닷물과 같은 높이에 있어야 예민한 입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좁쌀 봉돌의 호수는 작은것 부터 사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경험이 필요합니다.)

12.jpg
낚시바늘

보통 고등어 낚시는 작은것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강성돔 2~3호 정도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묶어져 있는 바늘을 구입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낚시 바늘에 목줄을 묶는 것도 배우셔야 합니다...^^(힘들다...ㅠ.ㅠ)

그래야 낚시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13.jpg
미끼
보통 크릴 새우를 사용합니다. 별도로 구매해도 되구요. 동해 쪽은 그냥 밑밥에 쓰던것을 좀 남겨서 쓰기도 합니다. 
14.jpg
밑밥

물고기를 불러들이고 다른데로 가지 않도록 잡아 두는 역할을 합니다. 낚시점에 가서 만들어 달라고 하면 만들어 줍니다. 
밑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밑밥통, 밑밥 주걱이 필요하며 약간의 기술과 물의 흐름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보통 크릴 2개에 파우더 1개 정도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중요 : 밑밥 담을 밑밥통과 밑밥을 투척할 주걱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