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ophthalmus%20modestus_1.jpg

 

동물 > 척색동물 > 경골어류 > 연안성어류 > 망둑엇과

 

크기 : 최대 10cm

몸의 빛깔 : 검은 갈색으로 등쪽은 짙고 배쪽은 연함

산란시기 : 6~7월

서식장소 :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강 하구의 모래나 뻘

이칭,별칭 : 토비하제, 꽃망둑,똘챙이,풀망둥이,망둥이,망둥어

 

 

 

《난호어목지》와 《전어지》에서는 망동이로 불렀다. 망둑엇과에 속하는 물고기들은 비슷하게 생겨서 종에 상관없이 모두 망둑어 또는 망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몸은 원통형으로 길고 꼬리 부분으로 갈수록 옆으로 납작하다. 머리는 둥그스름하게 생겼고 주둥이가 아주 짧다. 눈은 머리 위로 튀어나와 있고 두 눈이 붙어 있는 모양이다. 눈은 등 쪽으로 치켜뜰 수 있으며 눈 아래에 눈꺼풀이 있다. 배지느러미가 붙어서 나비 넥타이 모양의 빨판을 이루고 바닥이나 돌 따위에 붙어 있는데 이용된다. 몸 옆에는 20개가 넘는 어두운 갈색의 가로줄무늬가 있으며, 작고 검은 반점이 몸에 흩어져 있다. 수컷은 뒷지느러미 바로 앞에 뾰족한 모양의 생식기관이 있어 암컷과 구분된다.
갯벌이나 바닥이 진흙이나 모래로 이루어진 강의 하구 근처에서 산다. 썰물 때에는 갯벌바닥을 뛰거나 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습기가 있는 상태에서는 22~60시간 정도 물에 들어가지 않고도 살 수 있는데, 이것은 물 밖으로 나오면 공기호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 위를 낮게 날아다니는 곤충이나 갯벌 등지에 살고 있는 갑각류, 갯지렁이 등을 잡아먹고 산다. 산란기가 되면 진흙 바닥을 파고들어가서 알을 낳지만, 이를 제외하고는 짝짓기와 관련된 정보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갯지렁이 등의 미끼를 이용한 낚시로 쉽게 잡을 수 있다. 식용할 수 있지만 맛이 그리 좋지는 않다. 한약재로도 이용한다.
특이한 생김새 덕분에 관상어로 인기가 있으나, 최근에는 서식지를 앗아가는 간척사업 등으로 살 곳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

 

 

 

망둑어과는 농어목의 한 과이다. 망둑어과에 속하는 물고기를 망둑어 또는 망둥어 등으로 부른다.
물고기의 과 중 가장 종류가 많아서, 200여 속에 2000여 종을 포함한다. 한국에는 무늬망둑·문절망둑·도화망둑·사백어·밀어 등 50여 종이 알려져 있다. 몸의 특징은 각 수직지느러미가 떨어져 있고 발달된 좌우의 배지느러미는 맞붙어 흡반을 이룬다. 극한대를 제외한 지구상 모든 곳에서 서식하며 식욕이 왕성하고 생활력도 강하다. 종에 따라 크기가 매우 다양하여 몸길이가 1m인 큰 것에서 1-1.5㎝인 작은 종이 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수컷이 암컷보다 작다. 항문에 있는 생식돌기가 뾰족한 것이 수컷이고 두툼하고 짧으며 앞부분이 둥근 것이 암컷이다. 산란기는 4-5월경으로 물의 깊이가 2-3m쯤 되는 모래 바닥이나 진흙 바닥 또는 간석지에 수컷이 Y자 모양의 구멍을 판 후 여기에 암컷을 유인하여 천장 벽에 산란을 유도한다. 암컷은 산란이 끝나면 산란장을 떠나며 수컷은 새끼가 알에서 깨어 헤엄을 칠 때까지 보살핀다.

 

 

 

구입요령 : 초여름부터 활발한 먹성을 보여 살이 찌고, 가을이 되면 차츰 깊은 바다로 내려가기 때문에, 초가을에 기수지역에서 낚이는 망둥어가 씨알이 굵고 맛이 좋다.

 

유사어종 : 짱뚱어 (전세계적으로 600여종이 살며 망둥어의 한 종류가 짱뚱어이다. 짱뚱어는 꼬리로 어기적거리며 기어다니는 물고기다)

 

보관온도 : -20 ~ 0도

 

보관일 : 30일

 

보관법 : 내장을 제거하고 머리, 꼬리, 지느러미도 잘라낸 다음 토막쳐서 냉장보관하거나 장기간 보관시 랩에 싸서 냉동보관한다.

 

손질법 : 망둥어는 머리와 내장을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잘 손질한 후 요리에 이용한다. 

 

섭취방법 : 내장과 머리를 떼어낸 망둥어를 가늘게 채 썰어서 채소와 초고추장에 함께 비벼서 먹기도 하고, 매운탕, 찜 등으로 먹기도 한다. 튀김가르를 입혀 튀겨 먹으면 별미가 된다. 비린내가 전혀 없고 아주 고소하여 무조림을 하여도 좋다.

 

효능 : 망둥어는 지방이 적고 담백하여 다이어트에 좋다.

           골격형성 (단백질, 칼슘, 이느 철등이 풍부하나 특히 인이 풍부하여 회복기 환자의 골격현성 및 조직 성장과 재생에 효과적이다.

 

칼로리 : 75kcal (100g)

 

제철 : 9월1일~10월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