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명복은 현장에서도 벗지 말 것
낚싯배에서는 구명복을 입다가 갯바위에 오르면 벗어버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고는 예고 없이 덮치는 법. 좀 불편하더라도 항상 입고 있어야 한다.

2 갯바위에 오를 때는 빈몸으로 가볍게 뛸 것
갯바위에서 무거운 짐을 직접 들고 뛰어내리지 말아야 한다. 짐을 들고 있으면 아무래도 중심을 잡기 어렵다.

3 가능한 작은 부피로 짐을 나눌 것
장구를 하나의 큰 가방에 넣는 일이 많은데, 한 손으로 물건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갯바위 낚시에서 무거운 짐은 피하자.

4 갯바위 신발을 반드시 신을 것
갯바위 신발은 구명복과 더불어 안전장비 서열 1위. 갯바위 신발의 기본은 뭐니뭐니해도 미끄럼 방지 초경 스파이크가 박힌 신발이 최고다.

5 항상 짐을 높은 곳에 올려 놓을 것
갯바위에서는 절대 젖은 곳에 짐을 두면 안된다. 약간의 습기라도 있는 곳이면 파도가 그곳까지 올라온 증거이기 때문이다.

6 갯바위에는 반드시 2인 이상 내릴 것
경험 많은 베테랑도 갯바위에서의 단독행동은 위험하다. 갯바위에서는 큰 사고가 아니더라도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일이 종종 벌어지기 때문이다.

7 철수는 과감하고 용기있게 실행할 것
'모처럼 틈을 내어 왔는데…'라는 미련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기상악화시 철수는 용기와 결단을 갖고 과감하게 실천해야 한다.

8 조명용 랜턴은 2개 이상 준비할 것
밤낚시를 할 때는 어두운 갯바위에서 낚싯대를 들고 있으므로 랜턴이 필요하다. 랜턴은 낚시용인 소형과 이동용인 대형 두 종류를 준비하여 용도에 맞게 쓰는 것이 좋다.

9 새벽 직전의 추위에 대비할 것
갯바위에서는 겨울철이 아니라도 밤에는 추위가 덮친다. 특히 새벽 직전의 추위는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매서울 때가 많으므로 긴팔 옷 을 꼭! 준비한다.

10 일기예보에 항상 신경을 기울일 것
갯바위 낚시를 갈 때는 휴대용 라디오를 지참하여 틈나는 대로 날씨 변화에 귀를 기울어야 한다. 아니면 출조지의 지역번호를 누르고 131번을 누르면 기상예보를 들을 수 있다.